티스토리 뷰

스크래치 2.0 다운받기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코딩교육과 관련된 프로그램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2018년도 부터 중등교육과정에 포함될 예정인 코딩교육은 많은 분들이 관심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오늘 소개할 스크래치라는 프로그램도 코딩교육 도구입니다.




스크래치를 다운로드 받기 이전에 간단하게 코딩이 무엇인지 알아보려합니다. 코딩은 컴퓨터프로그래밍을 부르는 말로 쉽게 code+ing라고 생각하시면됩니다. 코드(컴퓨터가 이해할수 있는 언어)를 작성하는 작업을 코딩이라고 부릅니다.



중등교육을 시작으로 우리나라 교육 전반에 코딩교육이 의무화 되기 시작하는데요.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코딩교육을 언급할 만큼 교육적인 효과가 탁월합니다. 논리적인 사고를 정확하게 표현하는 데에는 코딩만한 것이 없기 때문이죠.





제가 소개할 스크래치는 MIT 미디어랩에서 개발한 코딩교육도구 입니다. 그럼 바로  스크래치 2.0 다운로드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크래치 2.0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위와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웹상에서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시면 스크래치를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은 오프라인에서도 사용가능한 스크래치2.0을 받아보려합니다.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는 상위 매뉴중에서 "도움말"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해당 페이지로 이동해주세요.



도움말 페이지에 접속하시면 다운로드 링크가 잘 안보일것입니다. 화면 스크롤바를 최하단까지 내려보시면 하단에서 오프라인 에디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디터"를 클릭해주세요.





자 이제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를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설치 버튼을 클릭하시면 다운로드 가능한 위치로 자동이동됩니다.



2번 항목에서 자신이 사용중인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용량은 약 50MB정도 이지만 다운로드 속도는 느린편이니 참고해주세요.




<스크래치 2.0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으신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를 설치할 차례입니다. 설치 파일을 더블클릭하시고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설치는 매우 간단합니다.




스크래치 2.0 설치후 실행하시면 아래와 같이 영어로 된 프로그램을 만나게됩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왼쪽 상단에 지구본 모양을 클릭해주세요. 다양한 언어들 중에서 우리가 사용하는 "한국어" 를 클릭해주세요.



짜잔~! 스크래치 2.0 오프라인 에디터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한국어로 변경되었습니다. 참 간단하죠?! 이제 스크래치 2.0으로 코딩을 재밌게 즐겨보세요.



제가 알려드릴 스크래치 2.0 다운로드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스크래치 2.0은 즐겁게 즐기면서 코딩을 배울 수 있으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